제조업의 프로세스 구조
제조업체의 프로세스 중에서 상당히 많이 차지하는 부분은 사실상에 내 고객에 대한 서비스이므로 서비스에 대한 논의가 그대로 적용될 수 있다. 제조업의 프로세스 행렬은 생산량, 제품 고객화, 프로세스 특성을 결합한다. 이 행렬은 제조할 제품과 제조 프로세스 자체를 연결한다.
훌륭한 제조 프로세스 전략은 무엇보다도 생산량에 따라서 달라진다. 서비스 분석을 위한 고객접촉도 행렬에서 가장 중요했던 고객 접촉도란 요인은 제조 프로세스에서는 일반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없다. ( 물론 제조업체들 사이에 존재하는 많은 서비스 프로세스에서는 고려해야 할 요인이다) 많은 제조 프로세스에서 높은 제품 고객화는 프로세스 내의 많은 단계에서 생산량이 적음을 의미한다. 고객화, 최고 품질 다양성이 모두 중요한 프로세서에서는 모든 단계의 생산량이 적을 가능성도 있다. 프로세스 선택이란 프로세스를 구성하는 방식을 가르키며, 자원을 프로세스 위주로 조직하는 방식과 제품 위주로 조직하는 방식이 있다. 프로세스 위주 조직화의 예를 들면, 밀링 머신을 모두 한곳에 모아놓고 밀링 작업이 필요한 모든 부품이나 제품을 이곳에서 처리하는 경우가 있다. 제품 위주 조직화란 특정 제품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장비와 인력을 한곳에 모아 놓고, 그 제품만을 생산하는데 전담하는 방식이다.
경영자가 선택할 수 있는 프로세스는 연속선상에 위치한 개별작업 프로세스, 뱃치 프로세스, 라인 프로세스, 연속 프로세스 네 가지이다. 이에 대하여 간단하게 전공내용과 지식을 실무지식을 종합하여 기술하려 한다.
1) 개별 작업 프로세스
이에 해당하는 예로는 개별 주문을 받아서 처리하는 금속주조, 맞춤 캐비넷 생산 등을 들 수 있다. 개별 작업 프로세스는 수행 단계에 상당한 다양성이 있어서 매우 다양한 제품을 상당한 물량씩 생산하는데 필요한 유연성이 있는 프로세스이다. 고객화는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며 개별 제품의 산출량은 적은 편이다. 개별 작업에 필요한 작업자와 장비는 상당히 다양한 과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유연하다. 개별 작업프로세스를 택한 기업들은 입찰로 일거리를 얻는 경우가 많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주문 생산을 하지, 주문에 앞서 생산하여 재고를 보유하지 않는다. 다음 고객의 구체적인 요구사항을 미리 알 수 없고, 단골의 반복 주문도 그 시점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각각 새로운 주문을 별도의 일감으로 취급한다.
개별작업 프로세스에서는 유사한 자원들을, 일부 특정 제품에 전적으로 배정하기 보다는 , 모두 함께 모아 놓는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특정 유형의 작업을 할 수 있는 장비와 인력을 한군데 모아놓고 이 작업이 필요한 모든 일감을 처리한다. 고객화가 높고 일감마다 처리 단계의 순서가 다르기 때문에 일감들이 운영 단위들 사이를 거쳐 가는 경로는 선형으로 나타나지 않고 유연하다. 흐름이 상당히 다양하기는 하나, 내부에 라인 흐름이 일부 있을 수도 있다. 프로세스에 내장된 하위 프로세스 중에 동일한 것들이 있을 수 있고 고객들로부터 동일한 주문이 반복적으로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2) 뱃치 프로세스
뱃치 프로세스는 지금까지 현실적으로 가장 흔하게 선택되며 그래서 소 뱇치 프로세스와 대 뱇치 프로세스란 용어를 써서 세분하기도 한다. 뱃치 프로세스의 예에는 조립 프로세스에 투입될 표준 부품을 생산하거나 자본재를 제작하는 프로세스가 있다. 뱃치 프로세스는 산출량, 다양성, 물량 측면에서 개별 작업 프로세스와 차이를 보인다. 가장 큰 차이는 동일하거나 유사한 제품이나 부품을 반복적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산출량이 많다는 점이다. 최종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하위 품목 중 일부를 미리 생산해 놓기도 한다. 둘째, 생산되는 제품의 범위가 좁다. 셋째, 개별 프로세스보다는 제품을 큰 단위의 집단(뱃치)으로 처리한다는 차이점이 있다. 한 제품의 뱃치를 처리하고 나서 다른 제품으로 옮겨 간다. 또 언젠가는 이전에 생산한 적이 있는 제품을 처리하는 기회가 다시 혼다. 뱃치 프로세스는 산출량은 중간 또는 평균 정도이지만 다양성이 아직 높기 때문에 특정 제품을 전달할 프로세스를 둘 수 없다. 일감의 흐름은 설비 내에서 표준적인 순서가 없고 유연하다. 단 개발작업 프로세스에 비해 주된 흐름이 나타나기도 하며 프로세스 일부의 라인 흐름이 있을 수도 있다.
3) 라인 프로세스
라인 프로세스에 의해 생산되는 제품의 예는 컴퓨터, 자동차, 전자제품, 완구 등이 잇다. 라인 프로세스는 뱃치 프로세스와 연속 프로세스 사이에 있으며 산출량이 많고 제품이 표준화되어 있으므로 자원을 계획하고 제품위주로 조직할 수 있다. 프로세스나 일감의 성형 흐름에 다양성이 거의 없고 작업단계 사이에 재고가 별로 없다. 각 작업단계는 동일한 프로세스를 계속 되풀이 하며 , 생산하는 제품에는 변동이 별로 없다. 특수 생산 장비와 물자 이동장비를 사용한다.개별 프로세스와 달리 생산 발주가 고객 주문과 직접 연결되어 있지 않다. 표준 제품을 미리 생산하여 재고로 쌓아 두어서 고객이 주문할 때 바로 인도할 준비된 상태가 된다. 이와 같이 주된 제품에 표준화된 선택사양이 조심스럽게 추가되어 제품의 다양성을 얻을 수 있다.
4) 연속 프로세스
연속 프로세스의 예에는 정유공정과 화학공정 그리고 철강 음료수, 식품을 생산하는 공정 등이 있다. 연속 프로세스는 엄격한 선형 흐름에 따라 표준화된 제품을 대량 생산하는 극단적 형태이다. 프로세스의 다양성은 무시해도 좋다. 연속 프로세스라는 이름은 자재가 프로세스 내에서 이동하는 방식을 표현한 것으로 대개 한가지 주 자재가 액체, 기체, 가루 등의 형태로 프로세스내에서 중단 없이 흐른다. 프로세스는 여러 단계가 이어진 것으로 보이기보다 통째로 하나의 단일 개체처럼 보인다. 이 프로세스는 흔히 자본 집약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가동률을 높이면서 정지와 시동에 따른 고비용을 회피하기 위해 쉬지 않고 가동한다. 연속 프로세스는 한가지 중요한 증면에서 라인 프로세스와 차이가 있다. 자재가 전체 뱃치 완료될 때까지 프로세스를 처음부터 긑까지 중단없이 계속 흐른다. 동일한 제품을 생산하는 기간은 수차례 근무교대에서 몇개월까지도 될 수 있다.
- 제조 프로세스는 위와 같이 전문적인 내용으로도 나눠지고 참고될 수 있지만 실제 경영하에서 제조프로세스는 영업이익 및 추가 향후의 발주를 위해 전략적으로 선택하기도 한다. 고객으로부터 제품에 대한 정보 (단가, 연간생산량, 부품단위, 디자인) 등을 종합적으로 받아 이후 어떤 제조 프로세스로 생산할 것인지가 결정되기 때문에 고객으로부터 결정되는 것이나 다름없다. 또한 아이템 수주 및 생산이 확정되었다면 현재의 우리 회사 생산 프로세스의 가동률 측면으로 먼저 검토하여 가장 효율적으로 생산해야하기 때문에 위에서 처럼 단순히 나눠서 생각하고 규정지을 수는 없는 것 같다.
-내부의 설비효율이 떨어지는 부분이 있다면 어떻게든 해당 라인의 생산성을 리밸런싱하여 새로운 제품을 수주하여 작업할 수 있도록 조정해야하는 과정도 있고 이러한 과정에서 생산관리자는 생산성 향상에 대한 목표를 수립하고 이행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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