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금흐름 높이기 (PIPE LINE)/직장인 불로소득 만들기

상가 전자세금계산서,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 받기

by 자유로여정 2022. 6. 8.

안녕하세요 자유로 입니다.

오랜만에 연휴를 맞아 이렇게 또 글을 적습니다.

전자 세금계산서 공인인증서 발급받기

 

 

나름 상가주 (건물주라고 표현하기에는...) 가 되고 나니 할게 조금 생겼습니다.

빌라나 오피스텔의 경우 세입자의 클레임이나 유지보수 요청을 받고 이것저것 해야한다고 하는데요.상가임대인은 그런거는 일체없습니다. 오히려 아무런 간섭하지 않는게 가장 좋다고 하네요.

 

 

 

저도 상가를 계약하고 몇차례 구두로 통화는 했으나 그 밖에는 일체 관여하지 않습니다.하지만 세금 문제는 필히 확인해야하는데요. 상가주인으로서 첫번째 해야할 일 ,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올해 1월에 상가를 계약했고 홈택스어플로 나름 잘 세금계산서를 발행했다고 생각했는데

알아보니까 하나도 제대로 등록이 안됐더군요.. 오늘은 상가 구매를 하고 세금계산서 발행을 위한 발급단계를 알아볼게요.

이게 또 지연되면 내야할 세금이 올라가니까 정확히 체크해주세요 ~!!

 

세금 계산서는 왜 발행해야 하나요?

 

부가가치세로 세금계산서는 계약한 월세에 10%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돈을 받는 사람인 임대인이 월세를 주는 사람 임차인에게 발행합니다. 임차인은 이것을 근거로 월세를 지급한 부가가치세를 나중에 환급받게 되는 것 입니다.

 

만약 월세가 100만원이라면 부가세가 10% 발생하여 임차인은 110만원을 월세로 지급하고 건물주는 세금계산서를 발행합니다. 부가세 환급, 종합소득세 신고 시 적격증빙서류입니다.

 

또한 건물주인 또는 상가주인도 사업자(임대사업자)이기 때문에 부가가치세 신고를 해야합니다.부가가치세를 신고할 때 자료증명에 대한 서류로 활용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방법

STEP 1.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

STEP 2. 홈택스 가입하기

STEP 3. 홈택스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하기

 

 

위에서부터 순차적으로 진행하면 되는데요 생각보다 귀찮은 것들이 많아 정리를 했습니다.

 

 

STEP 1. 전자 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

 

 

세금계산서는 종이 형태로 발급할 수도 있지만 조금 더 편리하게 진행하기 위해서 (매월 해야하니..) 전자세금계산서로 발급받는 것이 더 나은 것 같습니다. 세금계산서는 보통 건별로 작성해야하며 매월 10일까지 전월 건에 대해서 작성합니다.

 

제가 번돈을 세금으로 내겠다고 신고하는데 뭐가 이렇게 복잡한건지 참 어려웠습니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생각하는 공인인증서로는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해줄수 없어서 사업자용 범용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야합니다. 

 

은행에 찾아가 "개인사업자용" 인증서 발급해주세요 라고 말씀해주시면 되는데
준비물로는 

1. 신분증 ,2. 사업자등록증 원본이 필요합니다.

두가지를 준비하고 은행에 찾아가서 개인사업자용 인증서 발급을 요청합니다.

 

 

준비물 : 사업자등록증, 신분증

 

 

준비물을 가지고 찾아가서 말씀하시면 등록할 아이디를 알려달라고 합니다.

만들 아이디를 알려주면 개인사업자 공인인증서를 등록하고 아래와 같이 서류를 발급해줍니다.

여기서 사용자 아이디로 말씀해주신걸 가지고 사용할 pc또는 스마트폰으로 접속하여 해당 은행 뱅킹에서 발급 받아야 합니다.

은행에 반드시 가야해요.. 저는 이게 정말 귀찮았어요. 직장인이 시간내서 은행가기가 사실 좀 어렵거든요...

 

 

신청한 아이디를 통해서 계산서를 발급해줄 pc 또는 스마트폰에 접속합니다.

 

 

아무튼 은행가서 사업자용 공인인증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한다고 하시면 알아서 안내해줄거에요.

신청할 아이디와 OTP 카드를 발급받고 은행업무를 끝내고 다시 집으로...

이제 집에서 할 수 있는 일들입니다.

 

STEP 1-1. 전자 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

 

발급 받으실 은행 페이지에 접속하시고 아래처럼 전자세금계산서용 인증서를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1. 기업뱅킹 접속

저는 하나은행으로 발급 받아서, 하나은행 홈페이지에서 기업뱅킹에 접속해 줍니다.

 

 

인증센터에서 개인사업자로 클릭한 뒤에 조금 전에 은행에서 신청한 아이디를 입력해줍니다.

주민번호와 임대사업자로 등록한 사업자 번호를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후 인증센터로 접속하셔서 인증서 발급을 눌러주세요 ! 사업자는 개인사업자로 선택하셔야합니다. 건물주는 임대사업자니까요 ^^, 그리고 아래에 사용자 아이디가 있는데 은행에서 신청한 아이디로 입력해주시고 확인을 눌러주세요 ~!

 

 

 

이제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주면

공인인증서가 최종적으로 발급되게 됩니다.

 

전자세금용을 선택하고 확인을 누르시면 발급이 끝납니다.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 받기가 세금계산서 발급 중에 가장 복잡하고 시간이 소요되는 부분이었습니다. 이후에는 홈텍스에서 발급받은 전자세금계산서를 가지고 홈택스 아이디를 가입하고, 이후 발급받는 과정이 남아있답니다.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으면 홈텍스에서 사업자용으로 가입하고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이후 과정은 간단해요 ~!!  크게 어렵진 않으니 천천히 따라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바로 다음 단계 홈택스 가입 후 전자세금계산서 발급하기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2022.06.09 - [현금흐름 높이기 (PIPE LINE)/직장인 불로소득 만들기] -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안녕하세요 자유로 입니다. 올해 서른셋, 열심히 조기은퇴를 준비하기 위한 과정을 기록하고 성과 또한 꾸준히 기록 중입니다. 상가 2채 주인이 된 후... 상가 2 채의 주인이 된 후, 사실 많은게

waytofreedom.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