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꿀정보

부가가치세 신고방법 총정리 #1편 (부가가치세란, 부가가치세 신고방법, 임대사업자 부가가치세 신고)

by 자유로여정 2022. 7. 13.

부가가치세 신고 기간이네요.

직장 생활 후 처음으로 국세청 메세지를 받아봅니다.

올해 상가를 취득한 것과 임대사업자로 등록이 되어있어 또 하나 귀찮은 과정이 생겨버렸네요.

내돈을 내는 것도 이렇게 복잡하고 귀찮을 줄 몰랐습니다. 아무튼 바로 본론...

근데 이것은 사업자들에게는 상식, 일상과도 같은 이야기...

 

부가가치세 완벽 정복해봅시다 !!

부가가치세란?

 

판매 건별로 소비자로부터 세금으로 일반 사업자가 일년에 두번 일괄 내야할 세금입니다.

(개인사업자 일년에 2번, 법인 사업자 일년에 4번) 한번 아주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부가가치는 원재료를 가공해 상품을 만들어내는 과정에서 새롭게 더해지는 가치를 이야기합니다.

예를 들어 제품을 만들려면 하위 부품을 가지고 만드는 것인데, 부품에서 제품이 되는 과정에서 새로운 부가가치가 생기는 것입니다. 이런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부가 가치에 대한 세금입니다. 사업자는 제품을 만들기 위하여 노력했고 이 과정에서 사업자는 부품의 조합으로 만들어진 제품에 가격을 덧붙히게 되는데요. 이런 부가가치를 포함한 총 가격에 10%가 부가가치세에 해당하게 됩니다.

 

 

부가가치세는 소비자가 부담하게 되는데 예를 들어 부가가치세 별도 (vat 별도) 라는 것인데, 우리가 제품을 구매한 영수증에서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가격에 10%로 정해져있습니다.

 

영수증 어디서나 볼수 있는 부가세 (부가가치세)

 

소비자가 구매하는 가격에는 부가가치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소비자는 부가가치세를 국세청에 납부하지 않고 판매자에게 주는데요 판매자 , 즉 사업자는 이 돈을 모아뒀다가 나중에 국세청에 납부해야합니다.

 

 

이렇게 부담하는 사람과 납부하는 세금이 다른 세금이 간접세라고 합니다. 이렇게 불편하게 만들어놓은 이유는 소비자가 일일히 물건을 주는 과정마다 세금신고를 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제품을 판매하는 사업자는 제품을 판매하기도 하지만 반대로 제품을 사기 위한 원료를 구매하기도 하는 소비자입니다.

 

부가가치세를 알아봅니다.

정리하면...


원료를 구매한 비용을 매입세액, 제품을 판매하여 얻은 부가가치세를 매출세액이라 하고
매출세액에서 매입세액을 뺀 차액이 바로 부가가치세가 되는 것입니다.

 

 

 

 

 

 

 

 

저 같은 경우 임대사업자로 상가를 구매하여 매달 월세를 임차인으로부터 받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기본 임대료는 190만원에 부가가치세를 10%인 19만원을 포함하여 총 209만원을 받고

부가가치세 납부 기간에 부가가치세를 신고해야겠죠.

매달 신고한 건별세금계산서에 세액에 해당하는 부분입니다.

 


 

 

부가가치세 신고하기

 

부가가치세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다면 이제 신고를 해야겠죠

일반과세자 부가가치세 신고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부가가치세 신고기간 및 대상

구분 과세기간 확정신고대상 확정신고 비고
제 1기 1.1~6.30 1.1~6.30 사업실적 7.1~7.25  
제 2기 7.1~12.31 7.1~12.31 사업실적 1.1~1.25 다음해  

 

 

일단 부가가치세 신고를 위해 홈택스로 접속합니다.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홈택스 부가가치세 셀프 신고하기

 

 

STEP 1. 홈택스 접속 후 페이지 이동

https://www.hometax.go.kr/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국세청 홈택스 페이지 내 상단 신고 -> 부가가치세 클릭

 

 

전 일반 임대사업자로 사업자등록이 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과세자 카테고리에서 정기신고를 클릭하였습니다.

간이 과세자로 등록하신 분은 아래 간이 과세자에서 항목을 선택해주시면 될 것입니다.

 

부가가치세 신고 페이지 (홈택스 내 항목)
정기신고 클릭 후 보여지는 페이지입니다. 쓸게 많은것 같지만 사업자 등록번호만 기입하면됩니다.

 

 

사업자 등록번호를 맞게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자동으로 아래처럼 공란이 채워집니다.

채워진 정보들이 맞는지 확인하고 저장 후 다음이동 버튼을 클릭합니다.

 

 

 

 

 

STEP 2. 기본정보 입력 및 입력서식 선택

 

 

다음은 이번 부가가치세에서 이번 부가가치세에서 사용할 용도별 서식을 선택해야합니다.

같은 일반과세자라고해도 업종에 따라 작성서식이 달라집니다.

 

이전화면에서 입력한 사업자번호에 따라 신고에 필요한 서식들이 자동으로 체크표시가 되어 나타납니다.

혹시 꼭 필요한 서식에 체크가 안되어있으면 체크를 해야하니 참고바랍니다.

 

※ 맨 아래쪽에 전자신고공제세액은 꼭 체크표시 확인해주세요.

임대사업자에게 기본으로 필요한 서식, 자동으로 체크됩니다.
위에 전자신고 공제세액을 확인하고 저장후 이동을 누릅니다.

 

 

 

 

STEP 3. 신고내용 작성

부가가치세 신고내용 페이지

 

이제 다음으로 넘어온 페이지로 부가가치세에 대한 내용을 신고하면 됩니다.

이 페이지의 모든 항목을 작성하면 부가가치세 신고가 완료되는데

각종 신고양식을 작성하고 확인하고 작성하는 반복적인 부분이 포함됩니다.

위 화면에서 입력된 내용을 통해서 내가 납부해야할 세금이 결정됩니다.

 

아래 내용을 인지하고 신고화면을 살펴봅시다.

부가가치세
= 매출세액 - 매입세액 - 공제세액

 

신고내용 화면을 간단히 살펴봅니다.

1. 과세표준 및 매출세액
- 신고대상기간의 매월 받는 월세와 임대보증금에 대한 이자 수익(간주임대료)
- 임대수입에 대한 매출세액 입력

2. 과세표준명세
- 매출액들을 해당하는 업종별로 모두 합한 과세표준 명세

3. 매입세액
- 해당 사업들을 위해 지출한 비용들 중에서 매입부가세 공제를 받을 수 있는 내용입력

4. 경감,공제세액
-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내용이 있으면 입력
- 홈택스를 이용하면 전자신고 세액공제 1만원을 받을 수 있음.

이제 신고내용만 적어주면 되는데요 

2편에 추가적으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2022.07.15 - [현금흐름 높이기 (PIPE LINE)/꿀정보] - 부가가치세 신고방법 초간단 총정리 마무리 (부가가치세란, 부가가치세 셀프 신고, 임대사업자 부가가치세 신고 비용)

 

부가가치세 신고방법 초간단 총정리 마무리 (부가가치세란, 부가가치세 셀프 신고, 임대사업자

부가가치세 발급편 2편입니다. 이전 편에서는 부가가치세의 개념과 확정납부 기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홈택스에 접속하여 셀프신고를 위한 준비과정을 치뤘죠. 세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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