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유로 여정입니다.
오늘은 지난 포스팅에 이여서 지식창업을 위한 브랜딩, 내가 팔 수 있는 무언가를 찾아가는 과정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포스팅에서 과거의 스토리를 되돌아보면서 본인의 인생이야기를 나열해보았습니다.
직장인투잡 디지털노마드 - 지식창업 1편 : 시작하기
안녕하세요 자유로여정입니다. 오늘도 다양한 직장인투잡 디지털노마드에 관련된 부업들을 연구하고 실행하고 있습니다. 나름 사업모델도 잡아봤구요 오늘은 디지털노마드 지식창업에 대해서
waytofreedom.co.kr
분명 다른사람들이 궁금해할만한 아니면 본인만의 특별한 인생경험이나 노하우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도 본인을 브랜딩할만한 정보들이 나오지 않았다면 조금만 더 생각해 봅시다.
브랜딩하기 : 내가 팔 수 있는 무언가에 대해
본인의 인생스토리 이외에 어떤 것들에 대해서 브랜딩 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브랜딩을 타겟까지 잡아보는 방법에 대해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1. 살면서 좋았던 경험을 떠올려보자 ! (본인의 무엇을 팔 것인가?)
살아가면서 여러분이 행복했던 경험은 어떤 것이었나요? 어떤 순간에 어떤 장소에서 가장 행복했고 보람있었나요? 저는 군 시절 , 선후임들과 함께 땀흘려 무언가 목표를 가지고 달성했을 때 가장 짜릿하고 기뻤답니다.
친한 친구가 면접을 보기전에 전체적으로 ppt 와 면접자료를 정리하는 것을 도와주고 그 친구가 합격했을 때 보람찼답니다. 대학 시절에는 장학금을 타고 좋아하시는 부모님을 보는게 좋았습니다.
이런 식으로 여러분이 살면서 행복했던 시간을 떠올려보는 것입니다.
나는 이걸 잘 할 수 있겠다. 혹은 좋아했구나 라는 주제들을 떠올려 보는 것입니다.
저는 그 중에서 제가 아는 부분을 가르켜 주고 상대방이 좋은 결과를 얻었을 때 보람찾고 그러한 경험으로 온/오프라인 강의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2. 내게 공감해줄 사람들은 누구일까? (브랜딩 타겟 고민해보기)
본인의 과거에서 성과와 좋아했던 일 , 상대방을 기쁘게 한일, 칭찬받은일을 문서나 종이에 적어봅시다. 이후에 그 때 그 시기와 같이 고민하는 사람들을 찾아보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이 자신의 인생스토리에 공감해 줄 수 있을까요?
그리고 자신의 컴플랙스를 들어내서 그들로 하여금 동질감을 유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제 컴플랙스는 후회가 너무 많은 과거입니다. 학벌이 좋지 않고 머리도 나쁘고 집안도 내세울 것 하나 없습니다.
하지만 성실하고 맡은 일을 열심히 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이러한 컴플랙스를 오픈함으로서 제게 공감해줄 상대방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동일한 환경에서 현실 문제를 극복하고 있는 부분은 특히 공감대를 이끄는데 매혹적입니다.
지식창업에서 제 스토리에 공감해줄 사람들을 만드는 것은 가장 중요합니다.
나란 사람에 대하여 공감하고 동질감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제가 내놓은 상품과 아이디어 그리고 목적에 대하여 동의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으로부터 사업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3. 나라는 사람을 소개하기 (사람들에게 나를 알리기)
본인에 대하여 충분히 고민했고 그리고 어떤 사람들이 내 이야기에 대해 들어줄지 어떻게 내 이야기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지 알았다면 나라는 사람을 본격적으로 브랜딩 해야합니다.
브랜딩할 때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유튜브, 블로그 등을 이용하여 나를 알려야합니다.
- 개인적으로 유튜브를 추천합니다. 블로그나 유튜브 모두 어느 정도 구독자, 트래픽을 모을 때까지 엄청난 시간투입이 필요합니다. 둘다 해본 입장에서 유튜브가 조금 더 투입 시간 대비 효과가 괜찮았던 것 같습니다.
- 네이밍은 물론 잘하시면 좋지만 마땅한게 생각나지 않는다면 일단 대략적으로 만들고 시작해보세요. 네이밍 고민하다가 시간이 소모되고 결국 오픈 조차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일단 시작부터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구독자가 수천만명이여도 진짜, 찐 팬 100명보다 못한 퍼포먼스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핵심은 내가 정확한 타겟을 정했고 그 다겟들이 모이느냐 입니다. "제 타겟은 매일 지옥을 경험하는 직장인이 될 것 같네요." 혹은 "자유로운 삶을 원하는 직장인" , "30대에 은퇴를 준비하는 직장인" 등이 될 것 같습니다. 타겟이 좁으면 좁을수록 많은 사람들의 공감은 어려워도 진짜 팬들의 공감대를 확보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단 한줄로, 당신의 가치관을 나타낼 수 있어야 합니다. 한줄로 본인의 가치관을 정의해봅시다.
제 가치관은 "행복을 위해서 직장인으로서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것" 입니다. 한 줄 가치관 정의 ! 이후에 모든 본인의 소개는 일관적으로 가치관을 따라갈 수 있도록 나타내야합니다.
위와 같은 카테고리로 저는 절 소개하려고 합니다. 아마 유튜브를 활용할 것 같습니다. 이제 본인의 경험이나 인생에서 얻은 정보들을 공유할 카테고리가 만들어 졌고 그러한 영상/정보들을 꾸준하게 업로드 하면 됩니다.
여태까지는 계획의 과정이었고 계획도 물론 중요하지만 디지털노마드는 무엇보다도 꾸준함이 중요하다고 하네요. 저와 함께 꾸준하게 자유를 위한 직장탈출 계획을 실행해봅시다 !
댓글